원주소식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

2가을하늘 2022. 8. 29. 12:26
반응형

원주시보건소 추석 명절과 가을철 농작물 수확 시기를 앞두고 시민들의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



추석명절을 앞두고 벌초나 성묘를 위해 산이나 들을 방문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가을철이라 농작물 수확 등을 위해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벌이나 뱀 등도 각별히 주의해야 할 대상이지만 특히 감염병을 유발하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원주시 보건소에서 진드기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는 포스터를 배포하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진드기 매개 감영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원주시 보건소는 " SFTS의 경우 치명률이 높고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야외작업이 많은 농업인 뿐 아니라, 벌초·성묘, 텃밭, 등산 등의 야외활동을 하는 일반인도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이나 야외활동 시 긴 소매 옷, 긴 바지, 작업용 앞치마, 모자, 장갑, 목수건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기피제를 사용해야 한다.
◆ 야외활동 후에는 즉시 샤워를 하면서 진드기에 물린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활동복이나 작업복은 따로 세탁해야 한다.
◆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드기를 제거하거나, 핀셋을 이용해 부서지지 않도록 천천히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소독해야 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잠복기인 14일 동안 발열,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이 있는지 세심히 살피고,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찰을 받아야 한다."
는 내용의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원주시, 진드기 기피제 배부. 보건소, 행정복지센터에서 수령가능

 원주시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고위험군인 농업인 등에게 진드기 기피제를 배부하고 있으니, 보건소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야외활동의 무서운 적인 진드기 예방수칙을 잘 숙지하여 피해를 입지 않기를 당부한다.

진드기 감염병 예방수칙(출처 : 원주시 보도자료)

출처 : 원주시 보도자료(시정보도자료 - 보도자료 -시정홍보관 (wonju.go.kr))

반응형